폐가전 무상방문 수거서비스는 새로운 가전제품을 사거나 기존의 폐가전을 처리하기 어려운 분들을 위해 수거 담당기사가 직접 집으로 방문하여 폐가전제품을 수거해 가는 서비스입니다. 또한 환경부, 지방자치단체, 한국전자산업환경협회가 공동으로 시행하는 이 사업은 수거 비용이 전액 무료입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폐가전을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환경 보호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폐가전제품 수거서비스를 이용하기 윈한 신청방법과 수거대상품목 등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폐가전제품 무상방문 수거서비스 신청방법
우선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폐가전제품 무상방문 수거서비스를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신청하는 방법은 신청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인터넷 신청: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식 웹사이트(배출예약시스템 웹사이트)를 방문하여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에서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고 신청 양식을 작성한 후 제출하면 됩니다. 전화 신청: 해당 서비스를 운영하는 기관의 고객센터 또는 관련 부서로 전화를 걸어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전화 신청: 상담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신청 절차를 안내받으면 됩니다.
3. 방문 신청: 일부 지역에서는 주민센터나 관련 기관을 직접 방문하여 폐가전 제품 무상방문수거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관의 직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신청 양식을 작성하면 됩니다.
✅ 상세 방법
1. 접수 및 배출 예약하기
접수는 폐가전 방문수거 배출예약 시스템 웹사이트 또는 콜센터(1588-0903)을 통해 가능합니다. 여기서는 웹사이트에서 진행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사이트에서 '수거예약하기'를 클릭합니다.
2. 약관 동의 및 배출품목정보 입력
서비스 약관 및 개인정보 이용 동의에 대한 약관에 동의하고 배출하고자 하는 품목을 입력합니다. 배출하고자 하는 품목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목록이 표시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기본정보 입력 및 신청완료
접수를 진행하는 여러분의 기본정보와 배출상품, 희망일, 수거 시 요청사항과 같은 수거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해당 입력이 완료되면 신청이 종료됩니다.
4. 수거진행
배출 예약 당일이 되면 전문가인 수거기사가 방문하여 폐가전제품을 수거해갑니다.
2. 수거 가능 대상 제품 확인하기
수거서비스의 대상품목은 모든 품목이 아닙니다. 가능한 품목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미리 확인을 하고 진행해야 합니다. 주로 일반 가정에서 사용되는 주요 가전제품으로 제한되는데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수거 품목으로는 단일로 서비스 신청이 가능한 품목이 있고 동시에 5개 이상 배출을 해야 하는 다량 배출 가능 품목이 있습니다.
✅ 단일 수거 품목
단일 수거 품목은 대형 폐가전 종류입니다.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TV 등 있으며 태양광 패널도 포함됩니다. 태양광 패널의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철거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 세트 및 다량 수거 품목
세트 및 다량 배출 가능 품목은 단일 수거 품목보다는 작은 제품들로 정말 많은 종류들이 있습니다. 아래의 사진을 통해 자세히 확인할 수 있으며 또한 위에 링크를 통해 더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 수거(배출) 불가 품목
모든 품목이 가능한 것이 아니라 수거가 불가한 품목도 있습니다. 훼손된 제품의 경우에는 수거가 불가하고 안마의자나 맞춤 제작된 대형 제품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가전제품 외 폐가구나 러닝머신 제외 운동기구 등도 수거가 불가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무상방문 수거서비스 예약가능 지역 조회
내가 진행하고자 하는 지역이 수거가 가능한 지역인지 사전에 확인이 필요합니다. 또한 지역별로 수거가 가능한 요일이 다르기 때문에 이를 참고하시고 일정을 예약해야 합니다.
만약 나의 지역이 검색되지 않는다면 고객센터를 통해 문의를 해서 알아보셔야 합니다. 아래는 홈페이지의 지역 조회 화면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폐가전제품 무상방문 서비스 유의사항
무상(무료)방문 서비스 신청하기 전 여러가지 유의사항이 있기 때문에 한 번 확인 후 신청하시길 추천드립니다.
➡️ 벽걸이 TV, 에어컨, 감시카메라, 빔프로젝터 등과 같이 고정된 제품은 수거기사님이 방문하여 철거를 해주지 않습니다. 사전에 철거가 되어 있어야 하오니 이 점 유의하여야 합니다.
➡️ 방문수거 대상품을 수거할 때는 위에서 소개한 품목 이외에 비대상 소형가전제품들도 추가로 수거가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복사기나 프린터 등 잉크, 토너가 새어 나올 염려가 있는 제품은 절 고정하여 새어 나오지 않게 사전에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 수거기사님의 힘으로만 수거가 안 되는 제품들은 수거를 신청하는 사람이 미리 조치를 취해야 해당 가전 수거가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예 : 사다리차나 크레인 없이 수거가 불가능한 실외기 등의 제품들)
5. 폐가전제품 수거 서비스 자주하는 질문
무상(무료)방문 수거 서비스에 대한 추가적인 내용을 질문을 통해서 더욱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Q. 수거 일정을 어떻게 예약하나요?
A. 신청 후 서비스 제공처에서 제공하는 일정 중에서 편리한 날짜와 시간을 선택하여 예약할 수 있습니다.
Q. 수거 서비스는 무료인가요?
A. 네, 대부분의 경우 폐가전제품 무상방문수거서비스는 수거 비용이 무료입니다.
Q. 수거 시 제품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요?
A. 전원을 차단하고 전원 코드를 분리하며 제품이 무거운 경우 이동이 용이하도록 위치를 조정해야 합니다.
Q. 어떤 경우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나요?
A. 산업용이나 상업용 가전제품, 유해물질을 포함하는 제품 등이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Q. 서비스 이용에 대한 추가 조건이 있나요?
A. 각 서비스 제공처마다 이용 조건이 다를 수 있으므로 해당 조건을 확인해야 합니다.
Q. 수거된 제품은 어떻게 처리되나요?
A. 수거된 제품은 환경에 안전하게 처리되거나 재활용되는 과정을 거칩니다.
6. 마무리
지금까지 정말 편하고 쉽게, 그리고 무료(무상)으로 골치꺼리인 폐가전을 처리할 수 있는 폐가전제품 무상방문 수거서비스에 대해 신청방법과 유의사항, 수거가능 품목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의 편의를 위해서일뿐 아니라 환경보호에도 도움이 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꼭 사용하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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